본문 바로가기
자격증/회계관련

전산세무2급 비전공자 독학 합격 후기 (23.03.02)

by haunll 2023. 3. 4.
728x90
반응형


23년 2월 12일에 실시한 106회 전산세무2급에 응시하여 합격했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회계에 관심이 생겨서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전혀 관련없는 업무를 하고있었구요... 살아가는데 있어서 돈이 굴러가는 것은 아는게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투자할 때 재무재표보는 것,, 일을 할때 사업비 집행 등등등.

회사동료의 추천을 받아서 박쌤카페를 알게되었고 교재도 선물받아서 틈틈히 인강을 들었습니다.

21년 6월에 전산회계2급을 합격하고, 전산회계 1급을 계속해서 응시했지만 매번 60~69점 사이로 불합격을 했었네요. 그렇게 전산회계 시험과 접수는 월례 행사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애매하게 떨어지니 공부도 안하다가 시험보기 일주일 전에 기출풀어보고 가게되더군요. 직장생활하느라 바쁘다는 핑계를 더해서..ㅎㅎ 일년넘게 접수비로 기부를 하다가 개인사정상 퇴사를 하게되었고 백수가 되었습니다.

ㅎㅎㅎㅎ시간이 많아지니 이참에 자격증 따버리자는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근데....접수 날 전산회계1급은 접수 못 하고 세무2급만 성공해서,, 접수 날부터 전산세무 2급 공부를 시작했어요

결론적으로는,


합격해서 간단히 후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공부라는게 확실히 개인차가 많은 영역이라.. 몇시간씩 한두달 공부하면 됩니다!! 라고 말하긴 어려운 부분인거같아요. 저는 전산회계2급 합격기준으로는 빡시게 한 달.. 1급 기준으로는 빡시게 2주 정도 필요한거 같네요!

우선 시험접수가 시작입니다. 준비가 잘 안되었더라도 공부를 시작하셨으면 시험접수하길 추천드려요

기본적으로 시간이 되시면 이론강의를 처음부터 쭉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1회독을 해야 시작이라는 느낌이랄까요.

어느정도 이론은 들어봤다~ 싶으면 기출문제 위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헤깔리는 문제들은 이해가 되도록 스스로 정리해가면서 공부했어요.

예를 들어, 결산 부분에서 보험료 월할 계산하는 부분은 이 계정값이 지금은 내가 비용처리했는데 내년부분은 자산으로 바꿔줘야되구나!

이렇게 스스로 이해될때 까지 계속 고민하면서 문제를 봤습니다. 남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저는 공부가 되었다라고 생각하거든요 :

전산세무 2급 : 결산자료입력 정리

결산자료입력 : 수동결산 수동결산 : 12/31일 일반전표입력 *월할계산 내용의 경우, 무엇을 어떻게 처리하였는지를 먼저 보고 당기를 수정해야할지 차기를 수정해야할 지 정해야함. ex) 보험료(비

tapihyun.tistory.com


실수가 잦았던 결산부분이었는데 결산이 완벽하면, 실기부분 절반은 먹고들어가더라구요. 일반전표랑 다 할줄 알아야 결산을 하니까... 덕분에 이번시험에 두개나 나온 외화평가부분 잘 넘어갈수 있었어요 ㅎㅎ


시험장 별로 컴퓨터 상태가 복불복일 수 있어요. 저도 시험보다가 프로그램이 꺼져버려서 당황했었네요..ㅎㅎ

시험은 실기부터 보고 이론푸는게 확실히 시간관리가 잘 되었어요.


할인..할증 틀린 바보같은...

저는 재경관리사나 세무1급까지 천천히 또 공부해나가려합니다. 실무도 경험해보고 싶은데 신입으로 들어갈수 있을까 걱정이 많네요...하핳


그럼 모두들 합격후기로 봬요.

감사합니다 박쌤 -: 세무1급도 쌤에게 듣고 싶은데 아쉬워유.

반응형